이 글에서는 포인터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포인터는 C 언어에서 제일 어려운 부분인데요, 사실 자바나 파이썬 같은 언어에는 포인터가 없기 때문에 C 보다 배우기 쉽습니다. 그만큼 포인터가 어려운 개념이지만 그래도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뭘까요? 포인터를 알면 프로그램이 메모리를 사용하는 방식을 이해하고 컨트롤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알고리듬 시험이나 코딩테스트를 준비할 때 덮어두었던 C를 꺼내서 공부하고 C++을 새로 배우기도 합니다. 이들 언어는 포인터가 있어서 빠르고 메모리를 적게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짤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이제 포인터에 대해 본격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포인터란 다른 변수의 주소를 가지고 있는 변수입니다. 그럼 변수란 무엇인가? 변수란 메모리에 어떤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
이 글에서는 구조체에 대한 용어와 개념을 소개하겠습니다. 구조체를 어떻게 정의하고 사용하는가와 메모리 할당 등에 대해 살펴봅니다. 강의노트를 이용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구조체란 타입이 다른 데이터를 하나로 묶는 방법입니다. 배열은 타입이 같은 데이터만 묶을 수 있죠? 근데 우리가 프로그래밍을 하다 보면 서로 다른 타입의 데이터를 묶어서 관리해야 할 일이 많이 생깁니다. 구조체는 그런 데이터를 이름을 붙여서 필드로 관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학생을 나타내는 구조체라면 이름, 나이, 점수를 가질 수 있는데 이름은 문자열이고 나이는 int, 점수는 float로 표시되어야 한다면 구조체로 이들 세 개의 값을 묶어서 관리하면 편리하겠지요? 구조체는 먼저 선언을 해주어야 합니다. 구조체 안에 어떤 필드가 있는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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