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jar 파일이란

자바 프로그램을 컴파일하여 실행가능한 .class 파일을 생성하게 된다. 이 파일들을 묶어서 실행할 수 있는 파일로 만들어 놓은 것이 jar(자르) 파일이다. 이것을 다른 사람에게 주면 소스 코드 없이 프로그램을 실행시켜 볼 수 있다. 또는 라이브러리처럼 다른 사람이 만든 클래스를 이용하고자 할 때도 jar 파일을 어딘가 디렉토리에 설치하고 이클립스 같은 IDE에서 해당 경로를 설정하면 프로그램 안에서 import하여 사용할 수도 있다.

이클립스에서 jar 파일 export 하기

내가 만든 프로젝트를 jar 파일 형태로 다른 사람에게 제공하여 실행시켜 보게 하기 위해 Runnable JAR 파일을 export할 수 있다. 이것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할 수 있다.

 

파일 메뉴의 export 기능을 선택
export할 종류를 선택 : Runnable JAR file 선택
jar 파일을 저장할 경로 선택
이클립스의 프로젝트 중에서 어느 것을 export할지 선택

위의 단계를 거쳐 내보낼 프로젝트와 디렉토리를 선택하면 해당 파일이 export 된다. 지정한 디렉토리에 가보면 프로젝트 이름.jar 파일이 생성되어 있다.

JAR 파일 실행하기

Runnable JAR 파일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명령창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을 주면 된다. 

java -jar week1.jar

파워쉘 창 열기는 다음과 같이 탐색기의 원하는 폴더에서 Ctrl-Shift와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여기에 PowerShell 창 열기" 메뉴가 팝업에 나타난다.

탐색기의 현재 폴더에서 파워쉘 창 열기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해 주세요.

https://plas.tistory.com/140?category=663337 

jdk 설치하기

위의 jar 파일 실행하기에서 오류가 나는 경우 JDK가 설치되어 있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 이클립스를 설치하는 것만으로 자바 환경이 설치되지 않으므로 직접 설치를 해 주어야 한다.

(1) 자바 JDK 다운로드 검색  https://www.oracle.com/java/technologies/downloads/

(2) 아래로 스크롤해서 Java8을 선택

오라클 사이트에서 OS 기종에 맞는 jdk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함

환경변수 설정하기

JDK를 설치한 후 C:\Program Files\java\jdk... 디렉토리를 열어보면 bin 디렉토리가 있는데, 여기에 java.exe나 javac.exe를 이용하여 파워쉘에서 자바 명령을 실행할 수 있다. 문제는 이 경로를 윈도우 환경에서 찾을 수 있게 설정해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JAVA-HOME 경로를 설정해주고 그것을 path 환경설정에 넣어주는 등의 일을 해주어야 한다. 환경변수에 자바 관련 설정을 하는 방법은 다음 블로그를 참고하기 바란다. 

https://marobiana.tistory.com/163

 

windows에서 JAVA 환경변수 설정하기

이클립스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자바 개발 시) JAVA가 설치된 위치를 찾게 해주기 위해 환경변수 설정을 해야한다. 제어판 검색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클릭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

marobiana.tistory.com

환경변수를 설정해 주면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파워쉘에서 java- jar 명령을 통해 이클립스가 export한 jar 파일을 실행할 수 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