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바 개발을 하다보면 이클립스 같은 IDE를 사용하지 않고 명령프롬프트 만으로 프로그램을 컴파일하거나 실행시켜 볼 수 있어야 한다. 간단하게 프로그램을 테스트하거나 환경을 점검하기 위해 필요한 일이 많다. 그럴 때 메모장과 명령 프롬프트만으로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방법을 살펴보자.

명령 프롬프트 열기

명령 프롬프트 창을 다음과 같이 실행시킬 수 있다. 데스크탑 하단 왼쪽의 검색하려면 여기에 입력하십시오 라는 검색창에 “cmd”를 입력하면 명령 프롬프트프로그램이 검색되고 그것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뜬다. (디폴트는 검은색 바탕에 흰 글씨로 보임)

명령창에서 내가 원하는 디렉토리로 이동하기 위해 cd 명령을 사용하면 된다. 원하는 디렉토리는 탐색기에서 해당 디렉토리로 이동한 후 주소창을 클릭-복사하기 한 것을 명령창에 붙여넣기한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탐색기에서 원하는 디렉토리에 이동한 후 Shift-오른쪽마우스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여기에 PowerShell 창 열기" 메뉴가 나타난다. 이것을 선택하면 해당 위치에서 (파워쉘)명령창이 열린다.

이렇게 하면 명령창에서 cd해서 그 디렉토리로 이동한 것과 같은 효과가 난다.

자바 프로그램 작성 및 컴파일하기

메모장에 자바 프로그램을 편집하여 .java 확장자로 저장한다. (메모장으로 편집한 파일은 기본적으로 .txt 확장자가 붙는데 이것을 .java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이 때 탐색기가 확장자 숨김 상태면 .txt가 보이지 않게 붙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탐색기 "보기" 메뉴에서 파일 확장명이 체크되어 있어야 한다)

Shuffle.java
0.00MB

그럼 다음과 같이 명령창에서 "dir" 메뉴로 파일이 생겼음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자바 컴파일러를 이용해서 이 프로그램을 컴파일해야 한다. 다음과 같이 javac 명령을 이용할 수 있다. (javac 명령이 "내부 또는 외부 명령,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또는 배치 파일이 아닙니다."라고 나오는 경우는 이 페이지 끝에 있는 환경설정하기를 참고하여 환경변수 Path를 수정해 주어야 합니다)

컴파일되어서 Shuffle.class가 생긴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은 실행가능한 자바 프로그램이다. VM을 통해 이것을 실행하는 것이 "java" 명령이다. 이때는 자바 클래스의 이름만 쓰고 확장자를 쓰지 않아야 한다.

이것은 프로그램 매개변수를 받아 랜덤하게 섞은 리스트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매개변수는 위의 명령줄 처럼 java 명령으로 실행할 때 뒤에 나열해준 것을 String[] 형태로 프로그램에게 전달해 주는 것이다. 이것은 main 함수가 받는 매개변수 args로 전달된다.

jar 파일 실행하기

실행가능한 jar 파일(Executable jar)를 실행시키는 것도 비슷한 방법으로 가능하다. 다운로드 받거나 이클립스에서 export한 jar 파일을 저장한 디렉토리로 이동한 후 다음과 같은 명령으로 실행이 가능하다. 

환경변수 설정하기

자바 컴파일러 javac 명령과 자바 실행을 위한 java 명령은 보통 다음 디렉토리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명령창에서 이 명령을 실행시킬 수 있기 위해서는 윈도우즈 환경변수의 "Path"에 이 경로가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  위의 탐색창에서 주소창을 클릭한 후 복사하고 그 경로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환경변수에 설정한다.

1. 탐색기의 "내 PC"에서 오른쪽 마우스 클릭으로 팝업메뉴를 띄운다.

2. 속성을 선택한다.

3. 시스템 창에서 왼쪽의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한다.

4. 다음과 같은 창이 보이면 "환경변수..." 버튼을 선택한다.

5. 사용자 변수에서 "Path"를 선택하고 편집 버튼을 누른다.

6. 새로 만들기를 누르고 복사한 경로를 붙여넣은 후 확인을 누른다.

 

설정된 경로 환경변수는 cmd 창을 다시 열어야 반영된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